본문 바로가기

일상새김/홈베이킹

블랙치즈볼 오징어먹물빵

반응형

이웃님들 한 주 잘 보내고 계신가요 ..

아이고 지난 주말 베이킹 그냥 넘어갈뻔 했어요ㅋㅋ

관리도 받았고해서 오랜만에 #건강빵 구워봤습니다!

 

묵은 반죽이 없어서 하루 전날에 요구르트랑 통밀을 섞어서 실온에 놔두었습니다(유투버 빵준서님 참고)

 
 

요구르트 먼저 부어주고~ 밀가루를 솔솔~

 
 

밀가루 적당히 넣어서 일부러 묵은반죽 만들기!

유투버 빵준서님은 #묵은반죽 을 사랑하신대요..

묵은반죽은 빵의 발효를 도와주고 풍미와 볼륨감을 업그레이드 해주고요

드라이이스트에 없는 유기산이 나와 빵맛도 훨씬 좋아진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

전날에 요정도 찰기로 반죽해서 놓고 잤어용ㅋㅋ

저도 묵은 반죽 사랑합니다~❤️


준비물

전날묵은반죽120g

강력분 250g

물 165g

오징어먹물 1스푼

드라이이스트 3g

소금 3g

올리브유 1스푼

 
 

묵은 반죽 덕에 이스트는 조금만 넣어주고요!

이스트 먼저 물에 풀어서 활성화를 시켜줄게요~

 
 

밀가루는 체쳐 넣고 오징어먹물도1스푼 넣어줄게요

 
 
 

소금도 넣어주고 오징어먹물을 먼저 잘 섞어줄게요

나중에 하면 잘 안섞여서 반죽을 오래해야돼요ㅜㅜ

사실 이날 반죽기 친구는 쉬게 놔뒀거든요..

오징어먹물 들어간 베이킹하고 나면 설겆이가 너무 힘들더라고요ㅠㅠㅋㅋㅋ

그렇기도 하고 하루종일 텀을 두고 느리게 빵 만들고 싶어서 일부러 그랬어요

 
 
 

묵은반죽도 넣어주고 올리브 1스푼넣어주세요~

미리 넣으세요 이것도 잘 안풀려요:)

 
 
 

맨날 빵 만드는 김치통에 전부 넣고 꾸욱꾸욱~

반죽을 해줄게요 사실 대충대충 ㅋㅋ

 
 

실온에 두면서 30분마다 3-4번 반죽해주었어요~

 
 

첨에는 반죽이 좀 거칠어요

 

 
 
 

계속 못살게(!) 반죽해주면 매끄러워집니다~

 

 
 
 

오징어먹물이 들어가서 반질반질~ 반죽이 더 찰져요!

30분마다 4번 반죽해서 비닐 덮어서 냉장고에서 하루 저온숙성 시켜줬습니다

당일 굽지 않고 다음날 구운..기다림의 미학(??)

묵은반죽까지해서 총 3일이 걸렸어요 물론 바로구워도 되요~ 귀찮아서 그런 거 아니예요:)

 

느리게 구운 빵은 빨리 구운 빵보다 더 맛있대요!

 
 

다음날 냉장고에서 꺼내서 찬기가 가시지 않은 상태에서 70g씩 분할해서 성형해줬어요

찬기가 풀리면 반죽을 성형하기 힘들더라고요:)

내맘대로 가지고 놀면서 궁글러주기!

손은 시꺼매지지만 재미지다 완전 재미져요ㅎㅎ

 
 

 

이제 손 위에서 동그랗게 펴서 모짜렐라치즈를 왕창 넣고 만두처럼 잘 빚어줄게요~

비쥬얼이 자주 사먹는 동네 흑미찐빵 같네요 ㅋㅋㅋ

 

 
 
 
 

성형하고 1시간 발효를 시켜줍니다~

찐빵이 더 푹 퍼져버렸네요 ㅋㅋㅋ

 
 
 
 

 

예열한 오븐에 180도로 13분 구워줬어요~

보드랍게 먹어야되서 많이 안 구웠어요 근데..

 

이 게 뭐 야

 

상상한 결과물은 이게 아닌데요..

 

베이킹 이상과 현실ㅋㅋㅋㅋ

 

진빵 출혈 발생..제대로 안빚어서 1개 터졌나봐요:)

하나씩 떼어가며 수습에 나서보았습니다 ㅜㅜ

 

 
 
 

원래 상상한 비쥬얼은 이렇습니다 .. ㅋㅋㅋㅋ

책에서 참고한 레시피

 

원래 상상한 비쥬얼은 이렇습니다 .. ㅋㅋㅋㅋ

책에서 참고한 레시피

죄송해요 .. 성형을 꼼꼼하게 못했어요 아이구 ㅋㅋ

 
 

출혈은 전부 저의 입으로 .. 갔습니다 ㅋㅋ 그런데..

치즈가 넘 맛있어서 이런 실수하길 잘했잖아ㅋㅋㅋ

여러분 치즈는 항상 옳습니다!

 
 

#블랙치즈볼 인데 #먹물찐빵 이 된 기분.. ㅋㅋ

이제 본격 블랙치즈볼 시식타임~

제가 한번 먹어볼게요!

 

 
 

역시 바로 나와서 먹는 빵맛은!!

 
 

따뜻할 때 먹으면 정말!! 굿입니다~

커피랑 먹어야죵 ㅋㅋㅋ

오징어먹물이 짜서 소금을 덜 넣었더니 간이 딱이예요~ 치즈도 간간하니 빵이 심심하지가 않구 ..

담백하니 치즈 좋아하시 분들은 다들 좋아하실 듯 ㅋㅋ

바로 저!! ㅋㅋㅋㅋ

좀 식혀서 잘라본 단면이예요 치즈가 콸콸콸~

 
 

식어도 맛있더라고요! 역시 모짜렐라치즈 존맛탱

빵은 건강하게 만들었는데 ㅠㅠ 역시 치즈는 과했습니다 어느 것 하나 온전히 포기가 안돼는 빵사사 ㅋ

행복은 먹는 것에 비례한다니까 그냥 행복해야겠죠:) 주말은 적당히 행복하려구요 ㅋㅋ

이웃님들 오늘도 행복하세요!

 

 

728x90
320x100

'일상새김 > 홈베이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말 건강빵 호밀깜빠뉴  (0) 2022.03.21
호밀통밀치즈그린올리브바게트  (0) 2022.03.02
네모난 딸기케이크  (0) 2022.02.09
호밀통밀 건강베이글  (0) 2022.02.03
올리브빵 샌드위치  (0) 2022.0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