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새김/홈베이킹

고구마 듬뿍 넣은 고구마식빵

반응형

오랜만에 홈베이킹 포스팅입니다

추석때 조카랑 초코케이크 만든 이후 처음 ㅋㅋ

얼마 전에 카페에서 맛있게 먹었던

고구마식빵이 생각나서 고구마 듬뿍 넣어

고구마식빵을 만들어봤어요

고구마식빵

강력분 270g, 박력분 60g, 설탕 20g,

분유 10g, 소금 6g, 버터 50g, 이스트 5g,

달걀 1개(55g), 우유 170ml, 폴리쉬반죽 50g,

고구마 중간사이즈 4개

 
 
 
 

물 : 강력분 = 1 : 1

하루전에 폴리쉬반죽 만들어 놓았습니다

폴리쉬반죽

폴란드에서 유래된 반죽으로 물 : 강력분 = 1 : 1비율로

수분햠량이 높고 부드러운 반죽법

반죽을 만들어 3-4시간, 반나절, 하루 정도 숙성시켜 사용한다.

애정하는 유투버 빵준서님 레시피를 참고했어요

설탕과 버터는 반이상 줄이고

없는 묵은반죽 대신 폴리쉬반죽을 사용했습니다

 
 
 
 

가루류 체쳐 넣고 여러가지 한번에 집어넣고

반죽은 냅다 반죽기에게 내맡기기 ㅋㅋ

 
 
 
 

맨 마지막 버터 넣어주고 클린업 단계에서

10분 중간속도로 돌려주었습니다

(클린업 : 재료가 모두 한덩이로 섞인 상태)

반죽 후 1차 발효 1시간~

 
 
 
 

깨끗이 씻은 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사용했어요

껍찔째로도 사용한다고 하는데

그냥 필러로 싹~ 벗겼습니다 //

대충 먹기 좋게 깍뚝썰기 해서

고구마를 졸여야 합니다!

삶은 고구마 넣으면 뭉개지고

고구마 단맛이 사라지고 아무맛도 안나요

 
 
 
 

전날 전처리 하면 좋은데 급하니 즉석으로 바로~

물과 설탕을 1:1로 100g씩 넣고 시럽을

약한불에 끓여준 뒤 고구마를 넣고 저어줍니다

 
 
 
 

고구마가 살짝 아삭한 상태까지 7-8분 정도 졸여주고

잠시 그대로 뜸 들이듯이 5분 놔두면 딱 좋다고해요

시럽은 체를 받쳐서 걸러둡니다

 
 

식빵틀에 유산지를 넣어 미리 준비하고

발효된 반죽은 분할해 중간발효(10분)해줍니다

분할 사진부터는 없어.. 요.. ㅎㅎ

 
 
 
 

성형해서 틀에 넣고 2차 발효해줍니다

날이 추워서인지 뭘 잘못해서인지

이 날 빵이 잘 안부풀었어요

빵들이 오랜만에 구웠다고 삐졌나..

말을 잘 안듣더라고요 ㅠ ㅋㅋㅋㅋㅋㅋㅋㅋ

한참 냅뒀다가 부푼 정도 체크하고 구워줬습니다

 
 
 
 

빵 윗부분에는 장식과 식감을 더하기 위해

빵준서처럼 토핑도 만들어 얹어봤습니다

새로산 장비 활용했어요~ ㅎㅎ

간단한 계란휘핑이나 흰자믹싱할때 좋은 것 같아요

 

베이킹 장비는 사도사도 끝이 없음

 
 
 
 

박력분 10g 체쳐서 넣어주고

조금 남겨두었던 토핑용 고구마를 넣어 섞어줍니다

 
 

윗면에 토핑까지 얹어주면 끝!

예열한 오븐에 바로 굽굽~ 해주었어요

180도에서 25분 구워주고

작은 파운드틀 먼저 꺼내주었습니다

 
 

역시 버터가 들어가면 빵 향기부터가 달라요~

먼저 나온 작은 식빵입니다

 
 
 

아뜨뜨!!

손으로 찢어서 바로 먹고 싶었는데

너무 뜨거워서 포기 >_<

 
 
 
 

제빵칼아 도와죠~

잘라서 냠냠~ ㅎㅎ

카페에서 먹은 것처럼 쫄깃쫄깃 하지는 않았고

박력분이 들어가서 약간 파운드 질감이 조금 났어요

다음에는 강력분으로만 구워봐야겠습니다

작은 식빵 혼자 맛평하는 동안 큰 식빵은 안에서 ..

미안해요..

널 잊었습니다

그냥 바로 같이 꺼내줄걸ㅜ

윗면이 좀 타버렸.. //

오븐에서 날 째려봤을 큰 식빵

윗면이 좀 탔지만 먹는데는 지장 없으니까

라고 위로해봅니다

 
 
 
 

큰 식빵도 한김 식혀서 잘라봤어요

 

윗면이 좀 탔지만 항공샷도 촬영 ㅎㅎ

고구마를 왕창 넣어서 달달하니

포근포근 맛있는 식빵입니다💛

제맘대로 레시피를 바꿔서 구워봤지만

역시 고구마는 고구마다 였던 고구마식빵

 
 

윗면에 깨도 뿌렸으면 더 좋았을텐데 깜박했습니다

토핑은 흰자 머랭을 너무 쳤는지

익은 흰자가 그대로 보였어요

ㅋㅋㅋㅋㅋ

빵준서님처럼 그냥 손으로

휘퍼 사용해서 대충 휙휙~ 했어야하나봐요

장비를 너무 잘써도 탈 ㅋㅋ

빵 만들었으니 커피를 한잔 내려봤습니다

 
 

한가한 오후

라떼아트를 도전해본다!!

 
 

역시나 실패 ㅋㅋㅋㅋㅋㅋㅋ

 

바리스타2급 자격증 뺏어갈 판 ㅋㅋ

실력이 점점 쪼그라 들어서 안되겠습니다

조리기능 끝나면 바리스타수업도 다시 들을래요

빵과 커피

세상에서 제일 좋아하는 조합입니다

요즘은 떡과 커피 조합도 넘넘 좋아요 ㅎㅎ

처음 만들어 본 고구마식빵

생각한 비쥬얼은 아니었지만 맛은 괜찮았어요

고구마 많을 때 처리하기 좋을 것 같고

여기 치즈도 넣으면 더 맛있을 거 같아요?

 
 

부모님도 맛있게 드셨다고 합니다

나름 오랜만에 한 베이킹 성공적이었어요

 

#고구마식빵 #고구마빵 #고구마식빵만들기

#빵준서고구마 #고구마식빵레시피 #고구마처리

#고구마활용 #꿀고구마식빵 #홈베이킹고구마식빵

 
728x90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