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새김/홈베이킹

제과수업9. 슈

반응형

즐거운 제과수업을 하는 날입니다~

오늘은 슈를 만들었슈(?)

 

#슈

 

슈는 프랑스어로 양배추란 뜻이예요!

슈 껍질이 양배추 모양과 비슷해서입니다~

홈런볼은 양배추였다는 사실 충격 ㅋㅋ

귀여운 양배추 오늘 한 100개 만들었어요

결과물 많은 날! 괜히 더 행복한 날~

오늘도 계량이 완료돼어 있었어요

감사감사합니다

슈는 생각보다 간단하게 만들더라구요~

물과 버터, 소금, 중력분, 달걀이면 재료준비 끝!

충전물인 커스터드크림은 시험장에서는 나누어준대요

오늘 수업시간에는 강사님께서 만들어 주셨습니다~

 

 
 

슈는 완전 완전 간단한 공정이라 ..

강사님께서 전 과정을 시범부터 보여주셨어요!

잘 보고 열심히 암기하고 실습에 들어갔습니다~

 
 

먼저 볼에 물 소금 버터를 넣고 팔팔 끓입니다

물과 기름은 서로 섞이지 않는다고 배운 거 같은데

따로 유화제를 넣어야 돼는거 아닌가 생각했는데

왠지 안 섞일 것 같은 버터와 물이 아주 잘 섞이더라구요

 
 

보글보글 끓인 후 체쳐 놓은 중력분을 넣어줍니다

눌지 않게 거품기로 저어가며 호화시켜줍니다

볼에서 호화를 충분히 시키지 않은 경우

나중에 완성된 반죽이 질고 부풀지 않는대요

실리콘은 녹을 수 있어서

이때 알뜰주걱은 사용하지 않아요

 
 

호화란 녹말에 물을 가열하면 팽윤하고 점성도가 증가하는 현상이예요 호화를 잘하느냐 못하느냐가

슈 만드는 것의 전부 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죽을 익혀서 만들고 반죽의 되기가 완전 중요해요!

불에서 내려서 조금 식혀 준 뒤에 달걀을 넣어주는데

이 때 반죽을 식혀준 뒤에 달걀을 넣어 줍니다

안 식히면 달걀이 익어버린대요:)

(60도 이하로 식혀줄 것!)

 

처음에는 달걀을 반절정도 붓고 저어줍니다

나머지는 조금씩 나누어 넣으면서 반죽을 하는데..

정말 손이랑 팔목 아파 죽는 줄 알았어요:)

우리 조원들이 오늘 상태들이 말이 아니어서

제가 알뜰주걱을 혼자 씹어먹었습니다(?) ㅋㅋ

제빵수업도 듣는 우리 조원들 부러웠는데

피곤한 거보니 안부러웠어요 ㅋㅋㅋ

끈기있고 매끈한 반죽이 조금 주르르륵~ 흐르면

잘됀 거고 너무 질지만 않으면 됀다고 해요!

 

이제 짤주머니에 원형깍지를 껴고 반죽을 담아주고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스크래퍼로 잘 정리해줍니당~

짜다 펑! 터지면 안돼요 ㅋㅋ

 
 

3cm 간격유지하면서 3cm 규격으로 짜주는데

제각각이더 돼라구요 !

나중애 부풀면서 붙어버릴 수 있어서 조심합니다

3cm 맞추기 여간 힘든일이었습니다 ㅋㅋ

오밀조밀 간격 열맞춰 잘 짜주었으면

분무기로 솩솩~ 물 뿌려 마무리해줍니다

 

봉긋 솟은 아이들은 손으로 꾹꾹 한번씩 잘 눌러주었어요~

잘 안눌러준 아이들은 나중에보니

오페라하우스 돼있었어요 ㅋㅋ ㅋ

공정 후에는 바로 오븐 ㄱ ㄱ

오늘 오븐 온도는 윗불 200도/아랫불 150도

구울 때 부풀고 착색이 이루어지기 전에

오븐 문을 열면 주저 않는다고 합니다~

절대 오픈 금지!

오븐 앞에서 부푸는 내새끼들(?) 보는 행복 ㅋㅋ

새오븐이라 잘보이길래 영상 한번 찍어봤습니다~

지글지글~ 위에 기포까지 다 보이네요 ㅎㅎ

 

 
 

20분 굽고 1-2분 더 색을 내주고 빼줬어용!

 

 

냄새 어쩔~

귀요미 양배추들입니다~

 
 

속은 텅~ 비어 있는 신기한 양배추들

너무 비었네(?)

그치만 맛있는 크림 채워 줄거예요 ㅎㅎ

 
 

생긴게 아주 아주 귀엽쥬~ ㅎㅎ

너무 또 물을 많이 뿌려도 양배추 모양이 안나더라구요~

뭐든 중도가 중요합니다!

중간이 제일 어려움요

 
 

이제 완성된 슈의 바닥을 젓가락으로 구멍을 내주고

크림을 넣은 짤주머니를 구멍 크기에 맞게

알맞게 잘라서 크림충전을 해줍니다

크림이 넘치지 않게 적당히 넣어줬어요

 
 

크림 넣자마자 빠질 수 없는 또 맛보기 ㅋㅋ

 

아까 그냥 먹을 때는 짭짤하니 간이 좀 느껴졌는데

이제 달콤한 크림이 들어가니

천상의 맛이 완성되었습니다~

 

평소에 슈를 좋아하지 않는데..

슈의 세계로 들어간 것 같아요 ㅋㅋㅋ

 

이번에도 즐겁고 재미있는 제과수업이었습니당!

다음주는 절대 빠지면 안됀다는

치즈케이크 수업이예요 ㅎㅎ

728x90
320x100